첫 번째로 나루카미란 어떤 캐릭이고 어떤 기본기들을 가지고 있느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나루카미란 캐릭터는 풍부한 가드 부수기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격겜의 꽃인 스탠다드 캐릭입니다.
스탠다드란 없는 게 없는 캐릭이지만 반대로 상대에게 뻔한 패턴을 보일 수도 있는 캐릭입니다.
P4U때와 달리 P4U2에서는 이자나기 기상공방이 삭제되었으므로 유저의 패턴과 가드 흔들기가 매우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입문하기 쉽고 사용하기에 따라 금방 고수의 자리를 가질 수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기본기
5A
리치가 짧고 나루카미의 기본기중 가장 빠른 프레임을 가진 기본기입니다.
역시 난타 혹은 가드를 이리저리 흔들 때 사용됩니다.
5AA
A연타콤 중 2번 째 기술입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킥을 날립니다.
5AAA
P4U때와는 달리 공중으로 칼을 돌려치면서 적을 뛰우는 기술입니다.
실전에서 쓸일은 거의 없고 SP 회수를 위해 S번장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패턴.
5AAAA
A사자가 나갑니다. 여기서 게이지가 있으면 필살기까지 나가게 됩니다.
2A
리치가 5A에 비해 짧다고 느껴지고 거기에 프레임도 조금 느립니다.
하단 공격.
5B
전방으로 긴 리치를 가진 장검으로 횡베기를 합니다.
백스텝 캔슬이 되며 번장이 가진 기본기 중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히트시에만 점프 캔슬
2B
아래에서 위로 올려칩니다. 대공기로 매우 우수한 성능을 가졌습니다. 공가불이며 특정조건 5C-2B, 5A-2B, 등은 공가불이 아님.
히트시에만 점프 캔슬 가능하며 이것도 마찬가지로 번장이 가진 우수한 기본기 중 하나입니다.
추가: 번장 2B는 대공기로서매우 우월한 성능을 가졌지만
대부분의 격게 대공기들이 그렇듯이 스타트업에서 끝날때까지 딜레이가 긴편으로
공중에있는 상대에게 대공으로서 대응하여 날렸다가 헛 맞췄을 경우 공격받게 되버리니 주의를 요함
공중에 있는 상대에게 대공기를 내미는건 무조건적인 답은 안 되니 융통성있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
참고로 대공기는 캐릭터 윗부분 히트박스가 없어서(번장 같은 경우 머리부분이 없음) 왠간해서는 공중공격에게 지는 경우는 없다(하지만 지대공일 경우 복불복)
그리고 상대에게 가드 시켰을 때는 -17프레임으로 다른 특수기로 캔슬해야됨(캔슬의 연속인 p4u2에서는 2B만 내미는 경우는 없기는한데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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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지 심슨님
5C
5C하나만 내미는 상황은 그리 없습니다만 5C자체의 보정은 정말 좋아서 안 들어갈 것 같은 콤보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시 히트시에만 점프 캔슬이 가능합니다.
2C
페이탈 카운터 시동기입니다. 상대의 역분노를 가드 혹은 예측하여 끝나는 타이밍에 찌르면 FC가 나게 됩니다.
구석 콤보용으로 자주 쓰이는 파츠며 프레임이 좀 깁니다.
5D
전작의 사기였던 이자나기 설치지만 본 작품에 와서는 발생 속도도 빨라져서 상대가 일어날 때 즘엔 2타까지 순식간에 들어가 있어 (1타 생략)
점프 혹은 구르기로 피할 수 있으며 후딜이 길어져 본체인 나루카미 움직임에 제약이 걸려 콤보 파츠로 이용됩니다.
거의 쓸일은 없지만 굳힘수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타 D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D
P4U2에 와서 생긴 기술로 JD와 모션은 비슷하나 늦게 떨어진다는 점에서 P4U때의 JD를 보는 느낌입니다.
다만 활용할 기회가 많이 없습니다. 상단 기술.
발걸기
전작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5D 캔슬이 삭제되었고 여기에 B사자가 캔슬이 되므로 기상압박으로 사용하는 기본기입니다.
C전광석화도 많이 사용하지만 가끔 발걸기도 사용하여 B사자 네타를 쓸 때 많이 이용합니다.
JA
여전한 빠른 프레임에 공중 콤보로 사용하는 파츠이기도 합니다.
J2A
밑을 향해 킥하며 내려옵니다 가드 시엔 번장이 유리한 것도 없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여야합니다
JD로 캔슬이 가능합니다만 사용할 일이 그렇게 있진 않습니다.
JB
여전히 우수한 성능을 뽐내는 JB는 나루카미의 주력기술입니다. 리치, 경직 모든 면에서 좋으므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JBB (J2B)
JB후에 추가타를 넣는 건데 이 추가타를 수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 P4U2입니다.
J2B는 콤보파츠와 공중에서 사용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매우 좋으므로 역시 주력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JC
공중에서 먼저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콤보 파츠용입니다.
JD
전작에 비해 발동 속도가 빨라져서 활용은 좀 힘든 기본기입니다.
◆스킬
A사자
중단기 나루카미가 가진 장점 중 하나인 중단기의 풍부함입니다. 자주 사용하면 읽히지만
읽기 힘든 상황에 쓰면 자주 먹히는 밥줄 스킬입니다.
B사자
중단기지만 B를 꾸욱 누르면 캔슬이 됩니다. 페이탈 카운터 시동기입니다.
전작과 달리 다운을 시켜버리므로 좀 유의하면서 사용해야합니다.
SB사자
발동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이걸 눈으로 보고 막는 사람이 존재는 하지만 너무 빨라서 대부분 막질 못하는 우수한 중단기
A용맹과감
꽤나 거리가 길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중도 약간 커버가 되는 듯?
콤보 파츠로 쓰입니다
B용맹과감
커맨드 잡기입니다. 일반 잡기에 카운터가 나며 구석에서 콤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SB용맹과감은 조금 더 빠르게 나가게 됩니다.
C지오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작엔 그리 쓸모가 없던 지오가 이젠 견제기로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다만 후딜이 길어 이자나기가 파괴될 위험은 커졌습니다. 이점은 유의하면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D지오
페이탈 카운터 시동기입니다만 주로 상황은 상대가 D지오를 보고 이스케이프할 때 자주 맞습니다.
모으기가 가능하므로 D지오를 모아놓고 가드 부수는 방향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C전광석화
하단 기술. 꽤나 먼 상대에게 D 전광석화보단 C전광석화가 유효타가 됩니다.
발걸기와 마찬가지로 넘어뜨려 기상압박에 쓰이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D전광석화
C버전과 다르게 3타까지 들어가며 주로 끝으로 이동을 시키고 싶다거나 다음으로 필살기를 넣어 끝낼 때 사용이 됩니다.
SB전광석화
발동이 매우 빠르고 이동도 깁니다. 사용할 일은 그리 없습니다만 역시 하단이 유리하게 보일 때 얼른 사용하여 필살기를 우겨 넣거나
원모어 캔슬로 콤보가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필살기
지오다인
C버전은 빠르게 D버전은 느립니다. 이걸 분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SP25를 더 사용하여 SB지오다인이 가능합니다.
자전일섬(紫電一閃)
바람의 검심이란 만화의 아돌 같은 느낌의 돌진기입니다.
지오다인보다 대미지는 약하지만 빠르게 끝내고 싶다거나 십문자베기 후 추가로 들어가는 필살기로 매우 유용합니다.
SB자전일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십문자베기
각성시에만 사용가능한 필살기인데 대미지는 SP50사용하는 기술 중 가장 강력합니다.
SB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뇌신난무
이번 작에 추가된 번장만의 고유 필살기입니다. SP150을 소모하지만 은근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술입니다.
추가타는 뇌신난무 히트 후 A-A-B-C-B-C-D-AB-SB십문자베기-아래위 모우기 CD입니다.
가장 강력한 대미지를 가졌습니다.
나머지 일격기는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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